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축제정보

축제 연혁

'98과천 세계마당극큰잔치

'98과천 세계마당극큰잔치


개요


○ 명칭 : '98과천 세계마당극큰잔치


○ 일정 : 1998.9.12(토) ~ 9.20(일) 전야포함 총 10일간


○ 장소 : 정부과천청사앞 야외잔디마당 / 과천시민회관 대극장 · 소극장 · 야외광장 / 중앙공원 및 과천시 일원


○ 주최 : 과천시, '98과천 세계마당극큰잔치 조직위원회, SBS 서울방송


○ 행사구성 : 전야제, 개막식 / 개막행사, 해외초청 공연, 국내초청 공연, 기획초청공연, 부대공연 및 부대행사


○ 참가국 : 8개국 (국내포함) 30개 작품




행사성격


○ 환경과 생명을 중시하는 비소모 저소비성


마당극 정신의 기본 이념은 환경과 생명을 중시하며 연희 공간 또한 인위적인 건축물이 필요 없는 극양식이다.


'98과천 세계마당극큰잔치'는 열린 공간에서 환경 친화적인 축제 방식을 기초로 관객의 적극적 참여를 통해 함께 만들어 가는 행사이다.


또한 비소비성 공연을 중심으로 검소하고 내실있는 행사 진행으로 국민들의 사기 진작에 기여하는 진정한 축제로 거듭날 것이다.



○ 지역화에 기여하는 야외 공연예술 축제


마당극은 중앙을 벗어난 오히려 각 지역민과, 각 계층의 생활현장에서 향유하고 발전하는 민주성과 보편성을 갖고있다.


따라서 지역민의 관심과 자발적 참여 없이는 가시적 행사로 전락할 위험을 가지고 있다.


'98과천 세계마당극큰잔치'는 지역 특성과 주민의 내적 욕구를 공연예술 형태로 승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동 · 서양문화의 새로운 만남의 장


마당극은 한국적 전통 연희 방식에 기초한 다양한 표현 방법과 서민들의 진솔한 삶을 내용으로 한 공연 양식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인류 문화의 원형에


가장 밀착한 연희양식인 '마당극'의 성과를 객관화, 보편화함으로써 동서양 문화의 새로운 충돌과 접촉을 매개하여 인류 문화 예술의 새로운 지평을 확대한다.



○ 21C 문명의 전환을 대비하는 마당극큰잔치


소비 문명의 무한 확대와 정보, 통신으로 대표되는 21C 문명 전환기는 한편으로 참된 인간화를 저해하는 역작용을 일으킬 것이다.


이에 반해 마당극은 인간 본성에 근거하는 내적 원리를 두고 있으며 당대 문제를 문화적으로 극복하는 통로 구실을 해왔다.


20세기가 반생명적 가치가 횡행한 시대였다면 21세기는 생명적 가치가 빛을 발하는 새로운 시대가 될 것이며, 마당극은 그러한 21세기를 여는 화합과 신명의 장이 될 것이다.


 

일시/장소
1998.9.12(토) ~ 9.20(일), 과천청사앞 야외잔디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