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축제정보

축제 연혁

세계마당극큰잔치 '97 경기-과천

세계마당극큰잔치 '97 경기-과천



행사개요


○ 명칭 : 세계마당극큰잔치 '97 경기-과천


○ 일시 : 1997.9.6. (토) ~ 9월 28일 (일)


○ 장소 : 경기도 과천시 일원


○ 주최 : 전국민족극운동협의회, 한국연극협회


○ 주관 : 세계마당극큰잔치 '97 경기-과천 실행위원회




행사성격

 

○ 종합적인 국제연극제의 전형창출


○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서비스행사


○ 장기적으로 지역문화예술축제로 발전하기위한 기반작업



1997년 8월 31일부터 10월 15일까지 한국에서 『제 27차 I.T.I.(국제극예술협회) 총회 및 세계공연예술축제(Theatre Of Nations)』가 열렸다.


이는 한국의 문화예술을 세계에 알리는 동시에 내부적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는 계기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행사에 우리 민족 전통 연희양식에 기초하여 성장해온 '한국의 마당극'을 세계 유수의 야외극과 함께 검증하는 『세계마당극큰잔치』를 함께 벌렸다.



연극을 관조의 예술이 아닌 공동체 의식의 제고속에서 파악한 마당극은 외국의 경우에도 거리극, 야외극, 현장극 등에서 유사한 연희방법이 통용되고 있다.


『세계마당극큰잔치』는 우리 '마당극'의 성과가 국내외에 인식되고 객관화되는 자리이며 세계적인 '범마당극'적 양식들이 한자리에 모여 21C 를 예비하는 하나의 문화 행동으로


그 가능성을 확인하는 작업이었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할 것이다.



기대효과


민족 전통의 연희 양식에 기초한 한국 고유의 마당극을 세계에 알려 우리의 문화예술의 다양성과 우수성을 확인한다.


해외의 다양한 양식의 거리극, 야외극, 실험극들을 선 보임으로써 국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우리의 연극인들의 국제적인 안목과 감각을 넓힌다.


대규모 예술제나 국제 행사가 서울이나 대도시에서 열리는 것과는 달리 이 행사를 경기도 과천시에서 개최함으로써 


문화의 중앙 편중화를 막고, 세계화의 기초인 지역화와 지역문화 정체성 확보에 기여한다.


국제 문화 행사가 환경을 훼손하지 않고, 자연 친화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전형을 창출한다.



행사의 성격


1) 환경과 생명을 중시하는 마당극큰잔치


마당극 정신의 기본 이념은 환경과 생명을 중시하며 연희 공간 또한 인위적인 건축물이 필요없는 극양식이다.


2) 세계화 올바른 기틀인 지역화에 기여하는 마당극큰잔치


마당극은 중앙을 벗어나 오히려 각 지역민과, 각 계층의 생활 현장에서 향유하고, 발달하는 민주성과 보편성을 담지하고 있다.


3) 한국 마당극의 세계화를 가늠하는 마당극큰잔치


인류 문화의 원형에 가작 밀착한 연희 양식인 '마당극'의 성과를 객관화, 보편화 함으로써 동서양 문화의 새로운 충돌과 접촉을 매개하여 21C 인류 문화예쑬의 새로운 지평을 확대한다.


4) 21C 문명의 전환을 대비하는 마당극큰잔치


소비 문명의 무한 확대와 정보, 통신으로 대표되는 21C 문명 전환기는 한편으로 참된 인간화를 저해하는 역작용을 일으킬 것이다.


이에 반해 마당극은 인간 본성에 근거하는 내적 원리를 두고 있으며 당대 문제를 문화적으로 극복하는 통로로 구실을 해왔다. 

일시/장소
1997.9.6. (토) ~ 9월 28일 (일), 경기도 과천시 일원